주요클리닉

관절클리닉
관절내시경클리닉
족부클리닉
스포츠손상클리닉
골다공증클리닉
내과
수면위내시경
수면대장내시경
고혈압
당뇨
운동, 재활클리닉
통증클리닉
재활클리닉
물리치료
외과클리닉
피부질환
항문질환
 
주요클리닉 관절클리닉

관절내시경클리닉

 클리닉 소개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관절내시경 관절경수술
 인공관절 수술 손발저림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이란?
관절 내시경은 볼펜의 두께보다도 가느다란 기계가 약 0.5cm 정도 아주 조금 절개를 한 후 우리 몸의 각각의 관절 (어깨, 팔꿈치, 손목, 척추, 엉덩이, 무릎, 발목) 안으로 들어가서 관절 내의 질환을 TV 모니터로 보면서 이를 진단하고 이 구멍을 통해 여러 기구들이 들어가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 내시경 수술의 종류에는 크게 진단만을 목적으로 하는 진단적 관절 내시경술과 치료가 주목적인 치료적 관절 내시경술이 있습니다.

진단적 관절 내시경술은 신체 검사 및 방사선 검사로도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 시행하며, 예를 들어 무릎관절에 이상이 있을 때 신체 검사 및 X-선 검사에 의한 정확도는 90%까지 가능하나 관절 내시경술의 확진율은 99%까지 가능합니다.

관절내시경의 장점

절개가 작고 수술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빠르며,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수술 반흔 또한 작아 후유증이나 합병증의 발현빈도가 적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무릎내의 질환을 진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관절 내시경은 직접 무릎 안으로 들어가서 보고, 눌러보고, 당겨보고 또한 관절을 움직이는 상태에서의 구조물의 부딪힘 등을 관찰할 수 있기에 관절 내의 질환을 진단하는데 있어서는 가장 정확한 검사 중 하나입니다.

관절 내시경은 최근 날로 늘어나는 스포츠 손상으로 관절 부위의 손상이 증가하고 관절을 완전히 절개하는 수술보다는 흉터도 거의 없고,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합병증도 적으며, 수술 후 빠른 시일안에 관절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의 대상
관절 내시경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각종 관절염, 관절 외상 특히 스포츠로 인한 관절 및 인대 손상, 척수 디스크, 관절내의 유리체 등 관절의 이상이 있을 때에 그 대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