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클리닉

관절클리닉
관절내시경클리닉
족부클리닉
스포츠손상클리닉
골다공증클리닉
내과
수면위내시경
수면대장내시경
고혈압
당뇨
운동, 재활클리닉
통증클리닉
재활클리닉
물리치료
외과클리닉
피부질환
항문질환
 
주요클리닉 관절클리닉

관절내시경클리닉

 클리닉 소개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관절내시경 관절경수술
 인공관절 수술 손발저림
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 수술은 여러 원인에 의하여 심하게 손상되고 참기 어려운 관절의 통증이나 골절, 그 외에 걸음걸이가 힘들 정도로 관절의 움직임이 어려울 때 이러한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 재질로 된 관절로 바꾸어주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무릎 관절과 엉덩이 관절(고관절)에 가장 많이 시행되며 수술 후 약 2주면 보조기 보행, 약 2개월이면 완전 보행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보행기에 의지해 서는 연습과 걷는 연습 그리고 관절의 운동 범위를 넓히기 위한 운동요법 등의 재활치료를 시행하는데 이것이 수술의 성공여부와 정상적인 생활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어떻게 하나?
수술 후 회복기간은 환자의 건강상태나, 수술 받는 부위, 시멘트 사용 여부 등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부분은 수술직후 가능한 관절을 빨리 움직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 후 운동 방법은 수술 당일에는 다리를 30도 정도 벌려야 수술부위의 안정성을 가질 수 있는데 이러한 자세는 수술 후 3개월까지 눕거나 앉을 때 항상 유지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상체는 수술 당일 45도 정도는 세울 수 있고 다음 날에는 60도 정도 올리며 수술 3일째부터는 90도까지 올리고 침상에 걸터앉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2주에는 병원에서 목발을 사용하여 퇴원할 수 있으며 수술 후 6개월에는 정상과 같은 생활을 하고 스포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심한 관절통과 보행이 어려운 분에게 큰 효과

인공관절의 큰 특징은 통증을 제거하는 것으로 대단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주위 근육이 약해져 있던 부위를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부위가 따끔거리거나 감각이 멍한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지만 몇 주에서 몇 달 안에 좋아지며, 운동을 통하여 점차 좋아지게 됩니다. 수술 전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간장질환 등에 대하여 마취의사와 충분히 협의하여 미리 치료도 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은 대부분의 노년환자에서는 영구히 사용할 수 있으며, 일생동안 동통 없이 인생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젊은 나이에 인공관절 수술을 한 경우 수명이 10~15년으로 인공관절의 수명이 다하면 관절을 갈아 주어야 합니다. 또 합병증으로 플라스틱 마모편이 면역학적 작용을 일으켜 골용해 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별다른 불편함이 없다고 하더라도 병원을 찾아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